

위 그림에서 비트코인의 가격 정보 변동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고 있는 차트이다. 비트코인 가격 차트는 해당 시간대의 가격 정보를 한눈에 알아보기 쉽도록 제공되는 것으로 X축은 시간 Y축은 가격을 나타내고 있다.
근데 위 2개의 차트는 뭔가 다른 점이 있다. 좌측은 그 시간대의 가격을 선으로 이어 두고 있고 우측은 가격 정보뿐 만 아니라 색깔로 그 때 가격이 올랐는지 내렸는지 어느 가격에서 시작해서 어느 가격에서 끝이 났는지 등 더욱 많은 정보를 담고 있다.
1) 캔들 차트의 생성
캔들 차트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캔들 스틱으로 구성이 되어 있다. 캔들 차트는 코인 뿐만 아니라 주식에서도 사용되고 있으며 투자를 위해 차트를 공부할 때 제일 먼저 이해해야 하는 부분이다.

캔들은 몸통과 위 꼬리, 아래 꼬리로 구성되며 시작 가격, 최종가격, 최고가, 최저가의 정보를 담고 있다. 처음 시작보다 높은 가격으로 가격이 종료되면 양봉이라 부르고 처음 시작보다 낮은 가격으로 종료되면 음봉 이라 부른다. 몸통의 크기가 가격의 시가와 종가의 변동 폭을 나타내며 꼬리의 길이가 매수와 매도 세력의 힘을 나타낸다.

양봉은 시작한 가격보다 종료한 가격이 높게 끝이 나며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가격이 시가 보다 내려갔다 오면 아래 꼬리가 생기고 가격이 종가 보다 높이 올라갔다 오면 위 꼬리가 생기게 된다.
이는 매도 세력이 가격을 낮추고자 물량을 던졌지만 매수 세력이 가격을 끌어 올려 아래 꼬리를 만든 것이다. 보통 아래 꼬리가 길면 매수 세력의 힘이 강한 것으로 판단하게 된다.

음봉은 시작가격 보다 종가가 낮게 형성 된 경우에 나타난다. 그림에서와 같이 가격이 시작가격 보다 내려갔다가 시작 가격보다 높이 올라가면 위 꼬리가 형성되고 최저가 까지 내려갔다가 최저가 보다 높게 끝이 나면 아래 꼬리가 형성되게 된다.
2) 캔들 모양을 통한 상승과 하락 힘의 세기

- 매도 수량 보다 매수 수량이 많으면 매수 체결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더 높은 가격으로 매수 주문이 들어오게 되고 그로 인해 가격은 충분한 상승이 이루어 져서 매도 수량이 많아 질 때 까지 상승하게 된다.
- 반대로 매도 수량이 매수 수량보다 많게 되면 가격이 충분히 싸다고 느껴져서 매수 수량이 유입될 때 까지 하락 하게 된다.
- 가격은 매수 수량과 매도 수량의 불균형이 클수록 한 방향으로 빠르게 이동하고 균형을 이루게 되면 가격이 안정을 찾게 된다.
① 캔들 전체의 길이
- 캔들 몸통의 길이는 시가와 종가의 차이를 보여주고 매수자와 매도자의 우위를 판단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가격을 빠르게 상승 시키는 장대봉은 더 많은 매수 량과 급격한 가격 움직임을 나타낸다.
- 일정 기간 동안 캔들의 몸통 크기가 증가하면 가격 추세가 가속화 되고 추세가 강화된다.
- 캔들 몸통의 크기가 줄어들면 매수세와 매도세가 균형을 이루어 간다고 보고 일반적인 추세가 종료되었음 을 의미 한다고 볼 수 있다.
- 일정하게 유지되는 캔들 몸통은 추세가 안정화 되었다고 판단할 수 있다.
- 장대 양봉에서 장대 음봉으로의 갑작스러운 변화는 추세의 급격한 변화를 나타내며 강력한 시장 세력이 유입 되었다고 판단할 수 있다.
② 캔들 꼬리의 길이
- 캔들 꼬리의 길이는 변동성, 즉 전체 가격의 변동 범위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준다.
- 긴 꼬리는 매수자와 매도자가 강력하게 경쟁하지만 어느 쪽도 우위를 점하지 못했음을 의미하기 때문에 불확실성의 신호일 수 있다.
- 짧은 꼬리는 불확실성이 적은 안정적인 시장을 나타낸다.
- 긴 추세 단계 후에 꼬리 그림자의 길이가 증가 하는 것을 종종 볼 수 있다. 변동성이 증가 한다는 것은 매수자와 매도자 간의 싸움이 심화되고 있고 강도 비율이 현재 추세처럼 일방적이지 않다는 것을 나타낸다.
- 한 방향으로 빠르게 움직이는 추세는 일반적으로 시장 참여자의 한쪽이 추세를 지배하기 때문에 작은 꼬리만 나타난다.
③ 캔들 몸통 대 꼬리의 비율
- 강한 추세 동안 캔들 몸통은 꼬리보다 훨씬 더 긴 모습을 나타낸다. 추세가 강할수록 가격이 추세 방향으로 더 빠르게 이동하게 되고, 강한 상승 추세 동안 꼬리는 일반적으로 캔들 몸통의 고점 부근에서 끝나기 때문에 꼬리를 남기지 않거나 작은 꼬리만 갖게 된다.
- 추세가 변동 되면 비율이 변경되고 캔들 몸체에 비해 꼬리가 길어진다.
- 횡보 단계와 추세 전환점 에서는 일반적으로 꼬리의 길이가 길고 몸통이 짧은 캔들이 특징이다. 이는 매수자와 매도자 사이에 상대적 균형이 있고 다음 가격 움직임의 방향에 대한 불확실성이 있음을 의미한다.

캔들의 몸통이 길어지면서 하락 추세를 유지하고 있다가 몸통이 짧아지고 꼬리가 길어지고 있다. 더불어서 꼬리가 길어지면서 거래량이 늘고 있으므로 하락 추세를 멈추고 방향을 틀고자 하는 매수세가 있음을 확인 할 수 있다.
아래 링크를 통해 가입시 모든 혜택 최고의 조건으로 설정
핑백: 솔라나 코인의 최신 분석과 전문가들의 전망
핑백: 행운 복리 계산기 - 부자가 되는 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