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선물 투자 수익 내기, 다이버전스 이게 통하네

안녕하세요 부자가 된 아빠 입니다. 그동안 이래저래 바빠서 글을 못 올렸네요. 이제부터 열심히 글을 써 보려고 합니다. 오늘은 코인 선물 투자를 하면서 투자 수익을 꾸준히 올려 줄 수 있는 다이버전스에 대해 공부해 보려고 합니다. 투자를 하면서 돈을 잃으려고 하는 사람은 아마 아무도 없을 겁니다. 하지만 100% 완벽한 투자 방법은 존재 하지 않기 때문에 우리는 항상 확률 싸움을 해야 합니다.

좀 더 높은 확률, 그리고 내 예상과 반대로 상황이 전개 되었을 때 그것을 인정하고 얼마나 손절을 잘 할 수 있는가가 우리의 소중한 투자금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코인선물 투자 수익내기, 다이버전스 이게 통하네

“코인선물 투자로 수익내기, 다이버전스 이게 통하네” , 코인선물 투자로 수익을 내기 위해서 우리는 많은 지표를 참고하게 됩니다. 여기서는 다이버전스를 통해 수익을 내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고자 합니다.

시장의 가격은 항상 사려고 하는 사람과 팔려고 하는 사람의 요구가 맞아 떨어지는 곳에서 가격이 결정 됩니다. 팔려고 하는 사람이 많으면 가격이 하락할 것이고 살려고 하는 사람이 많으면 가격이 상승할 것입니다. 하지만 영원한 상승도 영원한 하락도 없기 때문에 항상 추세가 변하는 시점을 찾아 낼 수 있다면 우리는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겁니다.

수익을 얻는 방법은 추세를 따라가면서 추세를 타고 수익을 낼 수도 있고 추세가 변동 되는 시점에서 역 추세의 포지션을 잡아서 수익을 낼 수도 있을 겁니다.

다이버전스는 그 추세가 변동 되는 시점을 예측할 수 있는 보조 지표가 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RSI 를 이용한 다이버전스를 많이 사용하며 본 포스팅에서는 RSI를 이용한 다이버전스를 예측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RSI에 대한 이해

다이버전스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RSI에 대한 이해가 먼저 필요합니다. RSI(상대강도지수, Relative Strength Index)는 코인이나 주식 시장에서 가격의 상승과 하락을 분석하는데 사용되는 기술적 지표입니다. RSI는 모멘텀 오실레이터로 분류되며, 자산이 과매수 또는 과매도 상태에 있는지 판단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RSI는 0부터 100까지의 범위 내에서 표시되며, 일반적으로 30이하를 과매도 상태로 간주하고 70이상을 과매수 상태로 간주합니다.

RSI계산수식

RSI는 아래의 위의 수식과 같이 계산 됩니다. 여기서 RS는 최근 n일간의 평균 상승폭을 최근 n일간의 평균 하락폭으로 나눈 값입니다. 즉 상승한 날이 많으면 RS 값이 커질 것이고 하락한 날이 많으면 RS 값은 작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RS가 커지면 RSI가 커질 것이고 RS가 작아지면 RSI가 작아질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n은 14를 사용합니다.

RSI가 상승하고 있다는 건 매수세가 강하다는 것을 의미하고 RSI가 하락하고 있다는 건 매도세가 강하다고 판단 할 수 있습니다. 보통 RSI가 70 이상이면 과매수 상태로 조정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하고 RSI가 30이하 이면 과매도 상태로 반등을 예상 할 수 있다고 보면 됩니다.


다이버전스의 종류

다이버전스는 크게 상승 다이버전스, 하락 다이버전스로 나눌 수 있고, 그 안에는 일반 다이버전스(Regular Divergence)와 숨김 다이버전스(Hidden Divergence)로 나눌 수 있습니다.

상승하락다이버전스

상승 다이버전스

상승 다이버전스는 하락을 진행하다가 상승세로 전환 되는 시점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다이버전스를 판단할 때 가격과 RSI 를 같이 놓고 판단하게 되는데 상승 다이버전스는 가격의 저점이 하락하고 있지만 RSI의 저점은 상승하거나 가격의 저점은 상승하고 있지만 RSI의 저점은 하락하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상승다이버전스

다이버전스를 이용한 매매는 역추세 매매에 가깝다고 생각 할 수 있으며 급격한 가격변화 이후 RSI와 가격 변화를 함께 관찰해 추세가 바뀌는 시점을 매수 타점으로 잡아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위의 그림은 가격의 저점은 이전 저점을 깨고 내려 갔지만 RSI는 상승하고 있어서 가격 하락에 따른 반발 매수세가 들어 오고 있다고 판단하여 LONG을 매수해서 수익을 낼 수 있는 지점입니다.

차트를 보는 분봉의 간격에 따라 짧은 봉에 나타나는 다이버전스는 역추세를 먹고 빨리 포지션을 정리 하는 것이 좋습니다. 큰 추세가 하락이라면 짧은 봉에서 나타나는 다이버전스는 일시적인 반등일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수익을 챙기지 않으면 다시 원래 가격으로 돌아 갈 가능성이 큽니다.


하락 다이버전스

하락 다이버전스는 상승을 진행하다가 하락세로 추세가 바뀌는 것을 말합니다.

하락다이버전스

위 차트에서 보는 것과 같이 상승을 이어 오던 과정에서 가격의 고점은 높아 졌지만 RSI의 고점이 하락하는 지점을 보고 Short 포지션을 매수해서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보통의 경우 매수 타점에서 매수 하고 수익이 발생하면 50%를 익절하고 나머지 50%는 본전에 걸어 두고 수익을 따라가는 매매가 가장 안전합니다. (반익반본) 이럴 경우 이미 50%의 수익을 냈기 때문에 추세가 돌아올 경우 50%가 본절에 정리가 되어도 수익은 발생합니다.

하지만 저도 마찬가지지만 많은 분들이 수익을 크게 내고 싶어서 익절을 하지 않고 있다가 다시 추세가 원래대로 돌아 가게 되면 아까의 수익을 아까워 하면서 손절도 하지 못하고 큰 손실을 내고 매매를 마치는 경우가 허다 합니다.

마무리

투자를 통해 수익을 내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은 아닙니다. 제가 코인 투자를 하면서 느낀 한가지는 절대 코인은예측도 통하지 않고 절대적인 것도 없다는 것입니다.

그저 세력이 원하는 방향으로 흘러가고 또 순간적인 국제정세가 이벤트로 인해 추세가 바뀔 경우 역방향으로 크게 쏘아서 개미들의 물량을 다 터트리고 가는 경우가 허다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수익이 크지 않더라도 줄 때 수익을 챙기는 습관을 가지지 않으면 절대 이바닥에 살아 남을 수 없다는 걸 뼈저리게 느꼈습니다.

라서 위에서 소개 드린 다이버전스를 통한 지표는 투자를 위한 참고 지표로 삼아 사용하시고 수익을 줄 때 꼭 챙기고 일정 금액은 인출 하는 습관을 꼭 지키셔야 이 바닥에서 살아 남으실 수 있습니다.

아래 차트 분석 할 때 용이 하게 사용할 수 있는 트레이딩뷰에 대한 글을 소개 드리니 차트 분석에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코인 선물 투자를 위해 꼭 필요한 트레이딩뷰

코인 선물 투자 수익 내기, 다이버전스 이게 통하네”의 1개의 생각

  1. 핑백: 행운 복리 계산기 - 부자가 되는 꿈

답글 남기기